남 탓만 일삼는 요즘의 정치인들... > 오피니언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오피니언

사설 남 탓만 일삼는 요즘의 정치인들...

2023-09-06 10:19

 <발행인 현송 김기헌>


과즉물탄개(過則勿憚改), 잘못이 있으면 즉시 고치라는 뜻이다. 사람은 누구나 크고 작은 잘못을 하며 산다. 


 한 가지 흠 없는 사람이 어디 있겠는가. 여기서 중요한 것은 잘못을 알고 난 후의 행동이다. 


 잘못된 줄 뻔히 알면서 이성적 판단을 놓쳐 버리면 돌이킬 수 없게 된다. 호미로 막을 일을 가래로도 못 막게 되는 것이다. 


 "진사패" 라는 사람이 공자(孔子)에게 물었다. 노나라의 소공이 예를 아는 사람입니까? 이에 공자는 그렇다고 말했다. 


 공자가 자리를 뜨자 "진사패" 는 마침 자리에 있던 제자 "무마기" 와 인사를 나눈 후 불만을 표시했다. 


 나는 공자께서 불편부당한 분이라고 들었습니다. 근데 오늘 보니 그게 아니군요. 노나라 소공은 오나라에서 자신과 성이 같은 여자를 아내로 맞이했습니다. 


 그리고 그 사실을 감추기 위해 아내 이름을 오맹자라고 불렀습니다. 이런 소공이 예를 안다고 말하면 예를 모르는 사람이 세상에 어디 있겠습니까? 


 공자가 무마기를 통해 이 말을 전해 듣고는 이렇게 말했다. "나는 참으로 행복한 사람이다. 내가 잘못을 저지르면 주위 사람들이 나서서 지적을 해주니 말이다." <논어, 술이 편> 

 논어(論語) 학이(學而)편 8장 「군자는 신중하지 않으면 위엄이 없고, 학문을 익혀도 견고하지 못하다. 


 이 문장에서는 공자는 학자들에게 진지하고 존중하며, 정직과 성실을 소중히 여기고, 친구를 현명하게 선택하고, 기꺼이 실수를 인정하고 바로잡으라고 조언하고 있습니다.

 ▲ 진지하고 존중하십시오!! 공자는 학자들이 태도와 행동에 있어 진지하고 정중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그는 이것이 그들이 다른 사람들의 존경을 받고 세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 정직과 성실을 소중히 여기십시오!! 공자는 또한 학자들이 정직과 성실을 소중히 여겨야 한다고 했습니다. 그는 이러한 자질이 신뢰와 관계를 구축하는 데 필수적이라고 믿었습니다.

 ▲ 친구를 현명하게 선택하십시오!! 공자는 학자들에게 친구를 현명하게 선택하라고 조언했습니다. 


 그는 자신을 지지하고 긍정적이며, 고양(高揚)시키는 사람들과 함께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믿었습니다.


 ▲ 기꺼이 실수를 인정하고 바로잡으십시오!! 공자는 학자들에게 기꺼이 자신의 실수를 인정하고 바로잡으라고 조언했습니다. 


그는 이것이 학습과 성장의 중요한 부분이라고 믿었습니다.


 공자(孔子)의 이 모든 말은 학자뿐만 아니라, 특히 남 탓만 일삼는 요즘의 정치인들이 새겨들어야 할 말이다. 


 사람은 잘못한 후 그것을 고치는 사람과 고치지 않는 사람으로 나뉘지만, 잘못을 한 사람과 잘못을 하지 않는 사람으로 나뉘지는 않는다. 


인터넷 경인열린신문 (kiyln@daum.net)
저작권자(c) 인터넷 경인열린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오피니언 목록
게시물 검색


  • 인터넷 경인열린신문   등록번호 : 인천, 아 01579   등록일 : 2022.01.18   발행인 편집인 대표 : 김기헌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기헌
  • 주소 : (우)23041 인천광역시 강화군 선원면 중앙로 100 207호 희년빌딩   편집국 : 032-934-5750   팩스 : 032-934-5755   광고 구독신청 : 032-934-5751
  • 이메일 : kiyln@daum.net
  • 인터넷 경인열린신문의 모든 콘텐츠를 무단 사용하는 것은 저작권법에 저촉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Copyright by kiyl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