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개발원, 건강장애학생 교육 기회 확대 및 소통을 위한 온라인 미술캠프 개최 > 종합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종합

정부 한국교육개발원, 건강장애학생 교육 기회 확대 및 소통을 위한 온라인 미술캠프 개최

2022-10-27 16:26

10월 27일 스쿨포유 ZEP 가상학교에서 초등 온라인 미술캠프 열려-

가상 공간을 통한 건강장애학생의 교육 기회 확대 및 소통의 장 마련-


2022년 10월 27일 (뉴스와이어) -- 한국교육개발원(KEDI, 원장 류방란)은 10월 27일(목) 오후 1시부터 온라인 기반 메타버스 플랫폼(ZEP)을 활용한 ‘스쿨포유* ZEP 가상학교**’에서 초등학교 건강장애학생 및 가족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미술캠프’를 개최했다.


*한국교육개발원이 운영하는 건강장애학생을 위한 원격 수업 시스템

**건강장애학생 및 가족들이 미술캠프 참여와 동시에 미래의 교육 환경을 경험할 수 있도록 구축된 메타버스상 가상 공간


이번 행사는 스쿨포유를 이용하는 초등 건강장애학생과 가족 9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학년(군)별 실시간 미술 체험 활동, 미술 전시회, 미니 도슨트 등 다양한 활동을 진행했다.


실시간 미술 체험 활동에서는 △우리 집 액자 만들기 △가족 그립톡 만들기 △자개 액자 만들기 △아크릴 무드등 만들기 등 학년(군)별 성취 기준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활동이 진행됐다. 스쿨포유를 이용하는 초등학교 건강장애학생 및 형제·자매들은 실시간 체험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학교 교실에서처럼 또래 집단과 소통하면서 미술 교과와 관련된 학습 경험을 쌓는 기회를 얻었다.


미술 전시회 역시 스쿨포유 ZEP 가상학교의 전시실을 통해 열렸다. 전시회에는 학생들이 평소 미술 수업 시간을 통해 활동한 결과물 및 개인 창작품이 전시됐으며, 캠프 참석자들은 가상 공간에서 실시간으로 작품을 감상하고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었다. 전시회를 통해 정상적 등교가 힘든 어려운 상황 속에도 다양한 방식으로 자신의 느낌·생각을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건강장애학생들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미니 도슨트가 행사의 마지막을 장식했다. 미술관에서 관람객들에게 전시물을 설명하는 안내인을 말하는 도슨트의 의미를 살려 건강장애학생들이 본인의 미술 작품을 스스로 안내할 기회를 제공했다. 캠프에 참여한 학생들은 인터뷰 형식의 진행을 통해 작품에 담긴 주제와 표현 방법, 제작 과정, 캠프에 참가한 소감 등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었다.


초등 온라인 미술캠프는 등교가 힘든 건강장애학생들이 온라인상에서도 충분히 학습 경험을 쌓고, 공간의 제약을 넘어 창작 활동의 결과물을 서로 공유하고 소통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건강장애학생들의 학습 활동을 지원하는 스쿨포유는 이후에도 건강장애학생의 학습권 보장 및 질 높은 교육 지원을 위해 최신의 에듀테크를 활용한 다양한 온라인 교수 학습 방법을 연구·개발해나갈 예정이다.


<한국교육개발원 개요>


한국교육개발원은 국무총리실 산하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소속의 정부 출연 연구기관으로, 다양한 연구와 사업을 통해 교육 분야 국정 과제를 지원하고 국가 수준의 중장기 교육 발전을 위한 정책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2022년 창립 50주년을 맞는 한국교육개발원은 교육 현장 중심 연구, 데이터 기반 연구 강화를 통해 교육 체제의 혁신을 선도할 것이다.


웹사이트: http://www.kedi.re.kr


인터넷 경인열린신문 (kiyln@daum.net)
저작권자(c) 인터넷 경인열린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종합 목록
인터넷 경인열린신문
게시물 검색


  • 인터넷 경인열린신문   등록번호 : 인천, 아 01579   등록일 : 2022.01.18   발행인 편집인 대표 : 김기헌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기헌
  • 주소 : (우)23041 인천광역시 강화군 선원면 중앙로 100 207호 희년빌딩   편집국 : 032-934-5750   팩스 : 032-934-5755   광고 구독신청 : 032-934-5751
  • 이메일 : kiyln@daum.net
  • 인터넷 경인열린신문의 모든 콘텐츠를 무단 사용하는 것은 저작권법에 저촉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Copyright by kiyl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