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자원봉사센터 신현실 센터장 인터뷰 > 사람들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사람들

인사 김포시자원봉사센터 신현실 센터장 인터뷰

작성일 2023-03-06 12:03

페이지 정보

본문

<신현실 김포시자원봉사쎈터장>


■ 6대 김포시자원봉사센터장으로 취임하신 소감과 각오 부탁드립니다. 


나눔과 실천 그리고 이웃과 지역을 위한 봉사의 보람을 느끼며  습관성 자원봉사의 참맛을 알고 이웃에 대한 배려와 돌봄이라는 나눔과 실천을 이어가고 누군가의 손길이 필요한 곳곳에 빠짐없이 찾아가는 자원봉사를 통하여 기쁨과 보람을 느끼며 자원봉사자에 의한 자원봉사자를 위한 센터를 만들겠습니다.


■ 올해 센터의 추진사업, 특별히 중점을 두고 있는 사업은 무었인가요?


시민과 함께 자원봉사로 통하는 행복도시 김포를 만들기 위하여 자원봉사로 통하는 가치 확장과 참여를 유도하고, 연대를 통한 성장과 지역공동체 활성화, 지속가능한 자원봉사 인프라구축 및 지원체계 조성, 변화를 주도하는 혁신적 자원봉사 문화 확산, 청소년들의 습관적 자원봉사의 의식 함양과 가족봉사의 팀으로 유도.


■ 김포시자원봉사센터는 김포 자원봉사의 컨트롤타워라 할 수 있습니다. 등록된 많은 자원봉사단체와 어떻게 봉사활동을 연계하고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현재 우리시의 자원봉사단체의 수는 540여개에 봉사자수 117,400여분이 계십니다. 김포시 인구 50만의 약 23%가 되는 타 시군보다 월등히 많은 수의 봉사자님들이 계십니다.


놀랍지요 .. 많은 분들의 자원봉사를 유도하기 위하여 각종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합니다.


경기도를 비롯한 공모사업을 적극 유치해서 공정한 절차를 거쳐 골고루 사업 분배를 하고 기존 재능봉사단을 양성하고 가족봉사단 활성화, 수요처 관리자 교육, 직원 보수교육 등 할 일이 참 많습니다.


■ 봉사활동을 위한 예산 등 재원은 어떻게 운용되고 있는지요. 


주로 시예산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연간 자원봉사 활성화를 위해 약 30여개 사업을 하는데 그중 교육예산에 많은 포지션을 두려고 합니다.


취임하기전에 편성된 예산이라서 금년에는 크게 나타나지는 않겠지만 내년에는 많이 달라지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 봉사활동을 하고 싶은 사람들은 어떤경로를 통해 참여할 수있나요? 봉사활동에 대한 혜택은 무엇인가요?


봉사활동이라는 것은 어려운 것이 아닙니다. 먼저 내주변을 돌아보는 것이 봉사의 기본입니다. 그것은 내주변, 내이웃에 뭔가 도와줄것이 없나 하는 그런 기본적인 봉사 마인드입니다.


먼저 1365에 가입을 해야 합니다. 1365가입과 동시에 우리시 센터는 물론이고 전국센터에서 정보 공유가 되고 봉사실적이 올라가고 실적에 따라 봉사점수가 생기게 됩니다.


봉사시간 누적에 따라 공용주차장 2시간 무료혜택과 가맹점 할인과 유공표창 등 다양한 혜택을 드릴수 있습니다.


■봉사활동 참여자 확대를 위한 특별한 계획이 있으신지요? 


가장 중요한 것이 홍보와 교육이라고 생각합니다.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는 켐페인과 가족봉사단을 활용하는 체험, 청소년 봉사단을 발족하는 등 여러 가지 방법을 활용하고자 합니다.


내년에는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의 예산을 확충하려고 합니다. 봉사자의 어려움을 보듬고 관리자의 직무능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보수교육을 확대하여 적극행정을 취하는 자원봉사센터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도움을 원하는 곳을 찾아내는 피봉사자 발굴은 어떻게 이뤄지고 있나요?


우리센터의 기본은 찾아가는 자원봉사입니다. 아직 우리사회에는 자원봉사자의 손길이 필요한 부분이 많습니다.


인접한 관내 기관이나 단체 또는 읍, 면, 동의 통이장님들과 어르신 자원봉사자, 일선 복지과 직원들과 주기적인 회의를 통하여 피봉사자들을 발굴합니다.

 

■ 김포시자율방재단장 등 오랫동안 봉사활동을 이어오셨습니다. 자원봉사센터의 수장을 맡으며 이전과 다른 센터의 모습과 역할을 계획하고 있으신지요. 


저는 약30여년간 해병전우회와 자율방재단에서 활동을 했습니다. 봉사자의 입장과 봉사자를 관리하는 입장이 되어보니 약간 다른 시각이 될 수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자원봉사에 관한 업무의 본질에 대한 것은 무수한 경험과 센터의 운영위원의 경험으로 잘 이해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봉사자와 피봉사자 간 가교역활을 충실하게 이어가겠습니다. 그것이 저의 임무입니다.


■ 마지막으로 하고 싶으신 말씀 부탁드립니다.


자원봉사자와 관리자의 역할이 분명하고 지속적인 직무교육과 홍보를 통하여 봉사자의 기쁨과 보람을 느끼고 통하는 70도시 우리김포의 시민 모두가 행복지수를 높이게 할 것이고 우리센터에 등록된 모든 자원봉사자님들은 모두 훌륭한 분들이십니다. 


그분들의 정성이 헛되지 않게 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우리시민 모두가 웃는 그날까지 우리시 자원봉사센터는 불이 꺼지지 않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경인열린신문 (kiyln@daum.net)
저작권자(c) 경인열린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전체 75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 인터넷 경인열린신문  등록번호:인천,아01579
  • 등록일:2022.01.18  발행인 편집인 대표:김기헌
  • 청소년보호책임자:김기헌
  • 주소:23041 인천광역시 강화군 선원면 중앙로 100 207호 희년빌딩
  • 편집국:032-934-5750 [전화걸기]  팩스:032-934-5755
  • 광고구독신청:032-934-5751  이메일:kiyln@daum.net
  • Copyright by kiyln.kr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