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은 진실만을 보도하고 있는가? > 오피니언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오피니언

사설 언론은 진실만을 보도하고 있는가?

2023-04-26 10:58

<발행인 현송 김기헌>


언론의 여러 기능과 역할 들 중에서 가장 중요한 기능은 ‘권력 감시’와 '견제'이다. 더 나아가 정부가 국민으로부터 위탁된 정치 권력을 오남용하는 것을 견제하고, 동시에 사회의 부정부패를 감시하고, 비판함으로써 공공의 이익을 증진시키는데 있다. 

 

언론은 세상을 보는 창이며, 한 사람의 세계관과 가치관을 만드는 결정적인 요소가 되기도 한다. 

 

사람들은 언론을 통해 자기가 살아가고 있는 세상이 어떠한 것인지, 세상 속에서 사는 내가 누군지도 판단하게 된다. 

 

이처럼 언론의 기능은 ‘권력 감시’를 넘어 선다. 사람들이 언론을 필요로 하는 것은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이다.

 

시비를 가리고 옳고 그름을 분별할 수 있는 철학을 가르쳐주지 않는 학교, 세상을 보는 기준이 헌법(규범)이라는 것을 가르쳐주지 않는 나라. 철학을 배우지 않는 국민, 헌법을 한 번도 읽어보지 않은 사람들은 어떤 시각으로 세상을 볼까? 이런 사람들은 언론이 진실만 보도한다고 믿는다.

 

언론이 바른 판단을 해야 시민이 바로 서고, 바른 판단을 위해서는 진실에 접근해야 한다. 

 

다시 말하면 시민들은 중요한 정보 대부분 언론을 통해 접하게 되므로 특정 편에서서 받아쓰기하지 말고, 확인하고 또 확인하여 편파 보도가 되지 않도록 공정하게 사회적 임무를 수행해야 한다.

 

“언론윤리헌장”은 서문에서 “언론은 시민을 위해 존재하며, 시민의 신뢰는 언론의 가장 소중한 자산이다. 

 

시민의 알 권리를 충족하고 민주주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자유롭고 책임 있는 언론이 필요하다. 언론은 인권을 옹호하며, 정의롭고 평화로운 공동체를 추구한다. 

 

이를 위해 정확하고 공정한 보도를 통해 시민의 올바른 판단과 의사소통을 도우며, 다양한 가치와 의견을 균형 있게 대변함으로써 사회 통합을 위해 노력한다. 

 

아울러 권력을 감시하고 비판해 사회 정의를 실현하고, 민주주의를 발전시키는 데 기여한다. 

 

날로 다원화하는 언론 환경에서 저널리즘의 원칙과 책무에 충실한 윤리적 언론은 시대의 요청이다. 

 

이에 우리는 매체와 분야, 형태에 관계없이 보도와 논평에 종사하는 모든 언론인이 실천해야 할 핵심 원칙을 담아 언론윤리헌장을 선언한다.” 고 담았다. 

 

과연 우리 언론은 윤리헌장대로 그 역할과 기능을 하고 있을까? 정말 진실만을 보도하고 있을까?

 

아마도 시민 대부분은 그렇지 못하다고 답할 거다. 우리 시민들은 근거가 불분명한 의혹 제기나 특종ㆍ단독 보도보다, 진실 보도를 원한다는 사실을 언론은 직시해야 한다.



인터넷 경인열린신문 (kiyln@daum.net)
저작권자(c) 인터넷 경인열린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오피니언 목록
인터넷 경인열린신문
게시물 검색


  • 인터넷 경인열린신문   등록번호 : 인천, 아 01579   등록일 : 2022.01.18   발행인 편집인 대표 : 김기헌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기헌
  • 주소 : (우)23041 인천광역시 강화군 선원면 중앙로 100 207호 희년빌딩   편집국 : 032-934-5750   팩스 : 032-934-5755   광고 구독신청 : 032-934-5751
  • 이메일 : kiyln@daum.net
  • 인터넷 경인열린신문의 모든 콘텐츠를 무단 사용하는 것은 저작권법에 저촉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Copyright by kiyl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