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칼럼> 질병의 조기발견과 예방, 치료까지 > 오피니언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오피니언

칼럼기고 <건강칼럼> 질병의 조기발견과 예방, 치료까지

작성일 2023-03-09 16:12

페이지 정보

본문

1964년 한국기생충박멸협회로 출발한 한국건강관리협회는 당시 80%가 넘는 기생충감염률을 1990년대에 2%대로 낮추며 선진국 수준의 위생국으로 거듭나는 계기를 마련했다. 


건강검진과 건강증진의 개념조차 모호했던 1980년대, 증가 추세를 보이는 만성질환의 조기발견과 치료를 위해 한국건강관리협회로 명칭을 변경하고 건강검진과 건강증진에 특화된 의료기관으로 우뚝 섰다.


본격적으로 한국건강관리협회의 이름이 알려지기 시작한 때는 만성퇴행성질환 조기발견을 위해 건강검진을 개시한 1983년이다. 고혈압, 당뇨, 심장병 등의 조기발견에 주력했고, 단체검진용으로 사용할 순회용 검진차량을 제작해 직접 현장을 찾아다니며 더욱 조직적이고 적극적으로 국민건강증진사업을 전개했다. 


1986년에는 세계적으로 에이즈 환자가 급증하고 국내에서도 산발적으로 발생하자 협회는 에이즈 상담기관으로 지정되어 에이즈로부터 국민을 보호하는 데 앞장섰으며, 1990년대에는 예방의학을 실천하는 건강검진전문기관으로서 보건의료단체들과 함께 금연운동에 동참했다. 


이외에도 순회이동보건교육을 실시하고 국민건강영양조사에 참여하는 등 지역주민의 보건의식수준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해 오고 있다.


전국 17개 건강증진의원 운영


올해 창립 59주년을 맞이하는 한국건강관리협회는 서울 3곳, 부산 2곳을 비롯한 전국 주요 시·도에 총 17개의 건강증진의원을 두고 있으며, 380여 명의 의료진을 포함한 3,100여 명의 전문 인력이 대사증후군, 각종 암 등 질병을 조기에 발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2022년에는 5,600여 건의 암을 발견하여 협약진료기관인 500여곳의 상급병원으로 전원하는 성과를 거뒀다. 


국가건강검진의 질 향상을 위해 2019년 상반기부터 2021년 상반기까지 보건복지부 주관으로 실시한 통합 3주기 의원급 국가건강검진기관평가에서 최우수등급 60개 항목, 우수등급 47개 항목을 획득했으며, 대한소화기내시경학회 및 대한소화기내시경연구재단 주관의 우수내시경 인증을 획득하는 등 검진 질 관리의 우수성과 전문성을 입증했다.


맞춤형 개인 특화 검진 제공


한국건강관리협회는 전국 17개 건강증진의원을 통해 국가건강검진, 종합건강검진, 질환별 건강검진(암정밀건강검진, 심혈관정밀검진, 소화기정밀검진 등)과 연령별 건강검진(청소년건강검진, 예비부부건강검진, 남성/여성 갱년기 건강검진, 실버프리미엄 건강검진) 등 다양한 검진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기업 및 단체의 특성에 맞는 맞춤형 건강검진, 채용검사와 예방접종도 진행하고 있다. 


특히 건강검진 전 일대일 상담을 통해 개인의 건강상태를 고려한 맞춤형 건강검진을 안내받을 수 있는 것은 건강검진 특화 기관이기에 가능한 시스템이다. 


개인마다 건강상 특성이 다르므로 상담을 통해 개인의 연령, 과거 병력, 현재 건강상태와 유전력, 가족력 등을 고려한 검사항목을 구성해 본인의 건강상태를 좀 더 상세하게 파악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건강검진의 품질 향상과 서비스 개선을 위한 끊임없는 활동


한국건강관리협회는 우수한 품질의 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해 디지털 헬스케어를 도입했으며 향후 더욱 확대 예정이다. 


현재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한 흉부 X-선촬영 판독보조솔루션, 유방촬영 판독보조솔루션, 퇴행성 뇌 질환 진단솔루션을 진료에 적용하고 있고, 정부의 AI 바우처 지원을 받은 폐CT 판독보조솔루션도 도입해 시행 중이다.


내부적으로는 스스로 문제점을 찾고 개선하기 위해 영상화질평가, 지부 영상화질모니터링 및 분야별 역량강화교육 등 자체 품질관리시스템을 가동하고 있다. 


또 객관적인 품질관리 수준을 평가받기 위해 외부 영상화질평가, 우수검사실 및 우수내시경실 인증, 우수종합건강검진센터 인증 등 외부기관에 의한 점검 및 평가를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경인열린신문 (kiyln@daum.net)
저작권자(c) 경인열린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전체 271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 인터넷 경인열린신문  등록번호:인천,아01579
  • 등록일:2022.01.18  발행인 편집인 대표:김기헌
  • 청소년보호책임자:김기헌
  • 주소:23041 인천광역시 강화군 선원면 중앙로 100 207호 희년빌딩
  • 편집국:032-934-5750 [전화걸기]  팩스:032-934-5755
  • 광고구독신청:032-934-5751  이메일:kiyln@daum.net
  • Copyright by kiyln.kr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