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을 쌓으면 일이 순조롭다 > 오피니언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오피니언

사설 덕을 쌓으면 일이 순조롭다

2023-02-26 22:06

<발행인 현송 김기헌>


“물이 깊어야 고기가 모인다”는 속담이 있다. 자신에게 덕망이 있어야 사람들이 따르게 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이다.

 

즉, 일정한 바탕이나 조건이 갖추어져야 그것에 합당한 내용이 따르게 된다는 뜻이다.

 

임심조서(林深鳥棲)“숲이 우거져야 새가 깃든다”는 성어도 마찬가지다. 이 뜻은 사람이 덕을 쌓으면 저절로 만물이 모이고 일이 순조롭다는 뜻이다.

 

공자(孔子)가 말하기를‘공손하면 업신여김을 받지 않고, 너그러우면 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얻는다(恭則不侮 寬則得衆/ 공즉불모 관즉득중)’고 했다. 이 가르침은 사람과의 관계를 강조한 것이다.

 

다만 물이 너무 맑으면 큰 고기가 살지 않는다는 수청무대어(水淸無大魚)는 지나치게 엄격하면 오히려 멀리 하게 되니 조화를 갖춰야 한다는 말이다.

 

당(唐)나라 2대 태종(太宗)이 되는 이세민(李世民)은 수(隋)나라 말기 혼란한 틈을 타 부친 李淵(이연)을 도와 군사를 일으키고 통일을 실현하였다.

 

자신의 공이 큼에도 왕위를 둘러싸고 왕자의 난을 일으킨 끝에 형과 동생을 황궁의 북문인 현무문(玄武門)에서 살해한 끝에 즉위했다.

 

피비린내 나는 쟁탈전으로 올랐지만 태종은 명신들의 의견을 받아들이고 백성을 위하며 공정한 정치를 펼쳐 그의 치세는 정관지치(貞觀之治, 626∼649)라 칭송받는다.

 

태종이 신하들과 주고받은 내용을 6대 玄宗(현종)때 吳兢(오긍)이 정리한 정관정요(貞觀政要)는 제왕학의 교과서라며 중시했다.

 

이 책의 인의(仁義)편에 공자의 인과 의를 통치의 기반으로 인식한 태종이 신하들에게 말하는 내용이 실려 있다.

 

‘숲이 울창하면 새가 깃들고, 수면이 넓으면 물고기가 노닐며, 인의가 두터우면 백성들이 즐거운 마음으로 따를 것이오(林深則鳥棲 水廣則魚遊 仁義積則物自歸之/ 임심즉조서 수광즉어유 인의적즉물자귀지).’인의의 길은 항상 마음에 담고서 끊임없이 생각해야 하며, 덕이 충만하면 사람뿐만 아니라 만물이 제자리로 귀의한다고 했다.

 

정권이 바뀌면 의욕을 갖고 새로운 정책을 실천하려 전력을 기울인다. 하지만 몇몇의 정치 지도자가 원칙만 갖고서 밀어붙인다면 반감을 사게 된다.

 

반대 측의 의견도 받아들이면서 순리에 따라 집행해야 국민의 마음을 얻을 수 있다.

 

그래서 덕을 쌓으면 일이 순조로운 것은 예나 지금이나 다름이 없는 것이다.



인터넷 경인열린신문 (kiyln@daum.net)
저작권자(c) 인터넷 경인열린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오피니언 목록
게시물 검색


  • 인터넷 경인열린신문   등록번호 : 인천, 아 01579   등록일 : 2022.01.18   발행인 편집인 대표 : 김기헌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기헌
  • 주소 : (우)23041 인천광역시 강화군 선원면 중앙로 100 207호 희년빌딩   편집국 : 032-934-5750   팩스 : 032-934-5755   광고 구독신청 : 032-934-5751
  • 이메일 : kiyln@daum.net
  • 인터넷 경인열린신문의 모든 콘텐츠를 무단 사용하는 것은 저작권법에 저촉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Copyright by kiyln.kr